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중국일상/중국의 관한모든 꿀팁

중국 대표적인 음식 뭐가있을까? 중국음식 추천

4년간 중국에서 유학을 하면서 수많은 중국음식들을 먹어 봤는데요 처음에는 적응을 못해 4키로 가까이 빠지기도 했었으나 금방 4키로의 두배가 찌는것에 도달할만큼 중국음식에 적응하고 맛들이게 되었습니다!!



요즘 대세인 중국음식들 뭐가있는지 또 여행자들에게 추천하는 음식들이 뭐가 있는지 아침,점심저녁,야식으로 나누어 알려드릴께요~
(​참고로 모든사진은 美에서 가져왔습니다)


​아침대용으로 좋은 음식


​1.요우티아오 또우지앙 (油,豆


​​왼쪽 위가 ​또우지앙 오른쪽위 ​요우티아오
요우티나오랑 또우지앙은 중국인들의 넘버원 아침 메뉴인데요 아침일찍 길거리를 나가면 아무대나 쉽게 구입할수 있고 간단하고 포만감 있는 식사가 가능해요!!

또우지앙은 두유?같은거라서 단백질이 풍부하고 요우티아오는 겉은 바삭 안은 촉촉한 빵튀김 같은거에요!! 또우지앙에 설탕을 살짝 넣고 요우티아오를 적당히 적셔서 드시면 정말 맛있어요!!


​2.죽(粥)


​두번째는 바쁜 현대인에게 너무나 좋은 간편 아침식사용으로 딱좋은 죽인데요 아래 사진처럼 일회용 컵에 포장해서 주시기 때문에 빨대꽃아서 들고 걸어가면서 쭉쭉 마실수 있고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들고가서 마셔도 되요 ㅎㅎ


중국은 중 종류도 엄청 다양한데 저는 그중에 ​皮蛋瘦肉粥을 특히 좋아했어요!! 중국인들도 제일 선호하는 죽인데 고소한 간?같은 고기가 있어서 씹힐때 엄청 고소하고 맛있답니다

3.만두,딤섬

​​
​만두나 딤섬도 중구인들이 아침으로 엄청 사랑하는 매뉴중 하나인데요 비닐봉다르에 원하는 갯수만큼 담아주기 때문에 가볍게 들고가서 먹을수 있아서 편리해요!!
( 醋에다가 고추가루 뿌려서 찍어먹으면 굉장히 맛있어요 ㅎㅎ)


4.창펀(
粉)


이건 신기하게도 东北지역에서 찾기 힘든 음식이에요!!
저는 심천에서 실습할때 처음 먹어봤는데 간장베이스로 간을 한거라 한국인입맛에도 잘맞고 부들부들해서 훌훌 넘어가요
아침에 가볍게 먹기 너무 좋고 안에 재료들도 골라먹는 재미가 있답니다! 개인적으로 새우좋아하신다면 새우 넣어드시는거 추천해요



점심 및 저녁으로 좋은 음식



1.마라탕/마라샹궈
(麻辣/麻辣香

​​


마라탕과 마라샹궈의 차이점은 탕이냐 아니면 국물없이 기름애 볶았냐인데요 공통점은 둘다 원하는 재료를 선택해서 넣을수 있어요!!

중국에만 있는 매운맛麻가 포인트인데 먹으면 매운것보다 혀가 얼얼~ 마비된맛이랍니다!!
첨엔 적응안돼서 진짜 이상했는데 이젠 중독되서 없으면 못먹어요!! 최고로 매운맛으로 선택해서 먹는답니다 ㅎㅎ



2.마라빤(麻辣拌)

마라빤도 마라샹궈 마라탕과 같이 원하는 재료를 담아 먹는건데요 이둘의 중간같은 맛?! 저는 개인적으로 다진마늘과 설탕 그리고 땅콩소스를 듬뿍 뿌려먹으니깐 달달하면서 중독성있더라고요!! 이렇게 드셔보시는거 추천해요ㅎㅎ


3.훠궈(火
)


​개인훠궈도 있지만 생일이나 많은 사람들이 모여 밥먹을때 대부분 훠궈를 많이 먹는데요 이또한 원하눈 재료를 다 넣어 먹을수 있고 맛도 굉장히 다양해요

대체적으로는 순한맛과 매운맛인데 그외에도 토마토맛 등 다양한 맛이 있답니다 ㅎㅎ그래서 먹을때마다 새로워요


4.카오렁미엔(
冷面)


이건 东北쪽에만 있는 중국음식이였어요!!
남쪽(심천)에 있을땐 먹고싶었는데 찾아볼수도 없고 심지어 남쪽 토박이 중국인들은 그게뭐냐고 물을정도로 생소한 음식이더라고요!! 쇼좌빙은 얇은 면을 구워서 안에 소세지와 팽이버섯 등등을 넣고 달콤한 소스를 뿌려주는건데요!!
주문즉시 만들어 주시기 때문에 만드시는 것을 보는재미도 있고 먹는재미도 있고!!

쯔란(중국향신료)과 샹차이(고수)을 빼달라고 하면 중국음식잘못먹는 외국인이 먹기에 전혀 부담없는 맛이에요!


5.쇼좌빙(手
抓饼)


쇼좌빙도 카오렁미엔과 비슷하게 겉에 부침부터해서 즉석에서 만들어 주는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인데요 다른점은 쇼좌빙은 원래부터 샹차이(고수)나 쯔란(향신료)가 들어가지 않아 따로 말할 필요가 없고 맛도 재료도 좀더 다양하게 선택 가능해요!
저는 甜辣달콤매콤한 맛파였어요 ㅎㅎ


6양꼬치 및 꼬치류(羊肉串)


중국하면 꼬치를 빼먹을수 없죠?? ㅎㅎ 요즘 한국에서도 양꼬치 열풀이 부는데 중국양꼬치는 한국과 다르게 가격이 엄청 저렴합니다! 단 크기도 그만큼 작고 비계도 많아요...
양꼬치 말고도 소고기꼬치 벌레꼬치 고추꼬치 고구마꼬치 등등 엄~청 많은 꼬치류가 있어요!!
꼬치를 드실때도 쯔란(향신료)를 빼달라고 하세요!! 중국인들은 이해하지 못하지만 쯔란냄새에 민감하고 익숙하지 않다면 꼭빼시고 진짜 중국의 맛을 느껴보시고 싶으시다면 넣는걸 추천해요 ㅎㅎㅎ


7.훈둔(混沌)


훈둔은 한국으로 치면 만두국인데요 맑은 탕과 매운탕등 맛을 선택가능하고 소고기나 돼지고기 닭고기등 만두속도 선택하고 안에 면도 추가하실수 있어요!!

처음에는 맑은탕만 먹었는데 중국의 맛에 익숙해지다보니 나중에는 혀가 얼얼하고 시큼한 매운빨간국물만 먹었어요


8.찌공바오(

이건 한국으로 치면 찜닭같은거에요!!
대신 소스는 한국과 달리 중국의 맛이랍니다 ㅎㅎ
안에 다양하게 원하는재료를 추가해서 드실수 있는데 어묵이랑 각종 야채(청경채,쑥갓,배추) 버섯 등을 추가해 드시면 정말 맛있어요!!


9.황먼지(
黄焖鸡


​찌공바오랑 비슷해보이지만 좀 다른 황먼지!!
이것도 닭으로 만든 요린데 국물이 없고 닭과 감자 고추가 주재료로 이루어져 있어요
이건 정말 한국음식 같아서 중국음식 절댜 못먹는분들에게 강추!!




야식으로 좋은 음식



사실 위에서 이미 말했던 양꼬치나 쇼좌빙같은것들도 야식으로 많이 먹는데요 야식과 식사류를 어떻게 나눌까하다가 야식은 배가 많이 안부르고 자극적인것들을 가지고 와봤어요 ㅎㅎ



1.가재
(小龙虾


​중국의 넘버원 야식메뉴!
껍질까기전엔 이렇게 푸짐한데 까고나면 속살은 진짜 조금이라 항상 먹은거같지도 않은 부족한 양 ㅠㅠ
까기도 귀찮고 양대비 너무 비싼 가재...하지만 그만큼 맛있고 중독성이 엄청나요!! 대체적으로 가재도 얼얼한 매운맛이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해요~


2.닭발(
爪)


중국의 닭발은 발톱까지 그대로 있어요...
처음에 엄청 충격이였던 기억이 있는데 지금도 사실 좀 징그럽긴하지만 참고 먹을수 있는 경지에 올랐습니다 ㅎㅎ
두번째 사진처럼 하얀데 매운 닭발응 슈퍼에서 포장해서 팔길래 먹어봤는데 신세계였어요!! 용감하신 분들에게 추천 ㅎㅎㅎ


3.굴
,조개()


한번도안먹은 사람은 있어도 한번밖에 먹은 사람은 없다라는 이문장이 중국식 굴과 조개를 위해 존재한다 생각합니다!

굴과 조개위에 당면과 간장소스 마늘 고추를 올려주는데 중국인들도 너무 좋아하지만 모든 한국인들도 너무 좋아할 맛이에요!! 가격은 대체로 4개에 10위안 정도 하지만 지역과 크기에따라 가격변동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것도 가재처럼 양에비해 비싼 음식중 하나였는데요 저녁에 야식으로 달달한 카오렁미엔과 함께 먹으면 찰떡 궁합!! 단짠단짠의 정석을 느끼실수 있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중국음식들이 있지만 정말 대표적이고 제가 중국에서 유학할때 제일 자주 먹었던 매뉴들오만 골라왔는데요
중국의 음식들도 의외로 한국인 입맛에 편하게 맛는것이 많고 포스팅에 음식의 한국어이름 중국어이름도 함께 표기해 놓았으니 여행가실때 참고하시면 좋을꺼 같아요